
VR이 무엇인가요?
VR이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여,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한가지 예로 영화 ‘레디플레이원’에서 등장인물이 오아시스 라는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 어디든지 갈 수 있으며
최고의 몰입도를 선사해 주는 경험을 VR이라 합니다.
(영화 레디플레이원 예고편에서 볼 수 있는 VR)
이렇게 영화에서처럼 현실을 차단하고 오아시스 라는 가상현실 게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HMD (Head Mounted Display)라는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VR이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여,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한가지 예로 영화 ‘레디플레이원’에서 등장인물이 오아시스 라는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 어디든지 갈 수 있으며 최고의 몰입도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것을 VR이라 합니다.
(영화 레디플레이원 예고편에서 볼 수 있는 VR)
이렇게 영화에서처럼 현실을 차단하고오아시스 라는 가상현실 게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HMD (Head Mounted Display)라는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국내외 HMD시장 현황
2013년 오큘러스에서 출시한 오큘러스 리프트를 시작으로 HMD가 상용화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장비와 고사양의 PC가 필요하여 대중화가 힘들었는데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지게 되어 스마트폰과 도킹할 수 있는 기어VR을 삼성전자와 오큘러스가 합작하여 출시하였고,
구글에서도 카드보드를 출시하여 이제는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어디서든 VR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국내외 많은 업체들이 VR디바이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 Window PC | 게임 콘솔 | 독립형 | 스마트폰 | ||||
디바이스 | 오큘러스 리프트 | 바이브 프로 | 플레이스테이션VR | 닌텐도 VR라보kit | 오큘러스 고 | 바이브 포커스 | 기어VR | 구글 카드보드 |
장점 | -높은 사양의 VR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사양의 VR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VR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선이 없어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저렴하게 VR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선이 없어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단점 | -고사양의 PC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 -VR콘텐츠가 한정적입니다. | -높은 사양의 게임과 같은 VR콘텐츠 사용이 제한됩니다. | -VR체험 중 스마트폰의 기능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VR과 비슷한 경험을주는 3D TV는 왜 망했을까?
3D TV는 평면의 TV에서 별도의 전용 안경을 쓰면 입체적으로 더욱 생생하고 시청경험을 내새워 등장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3D TV는 출시된지 4년만에 업체에서 제작을 중단하였다. 가장 큰 이유는 전용 콘텐츠가 너무 적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우선 VR과는 차원이 다른 사용자 경험이 있겠지만, 이제는 VR콘텐츠를 더욱 많이 생산하고,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VR콘텐츠 현황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
가상현실은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가장 발전해 있으며,
VR이 상용화 된 후 고가의 HMD디바이스를 포함한 PC와 같은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호주의 제로레이턴시와 같은 VR게임방이나타나게 되었고
막대한 비용이 드는 테마파크 구축도 가상현실을 통해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어, 현재 국내외에서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가 운영중입니다.
(호주의 제로레이턴시 VR게임방)
(KT VRIGHT 테파파크 신촌점)
교육 분야
집중이 필요한 훈련, 과학, 의료 등 전문분야에 대한 개념을 시각화하여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역사적인 장소와 시대를 가상현실로 만들어 시공간을 초월한 실감나는 역사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로얄 런던 병원에서 VR기술을 통해 수술 장면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의료 교육을 실시하였고, 의료 스타트업인 터치 서저리에서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술 트레이닝을 서비스 하였습니다.
(영국 로얄런던 병원 수술 장면 VR 생중계)
건축 분야
설계도 검증, 건축물 미리 보기 등 실제 착공 전 다양한 방법으로 안정성을 검증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한국가상현실에서 출시한 VR인테리어 디자인 앱인 ‘코비하우스’를 통해 다양한 인테리어를 경험해보고 그에 맞추어 인테리어 시공을 하여 더욱 만족감 높은 인테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코비하우스 앱)
이처럼 기술과 적절하게 융합되는 콘텐츠를 다양한 산업분야에 접목하여 CPND생태계 (Contents + Platform + Service + Device)를 잘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 VR의 가장 큰 과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국내외 HMD시장 현황
2013년 오큘러스에서 출시한 오큘러스 리프트를 시작으로 HMD가 상용화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장비와 고사양의 PC가 필요하여 대중화가 힘들었는데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지게 되어 스마트폰과 도킹할 수 있는 삼성에서 기어VR이 출시하였고,구글에서도 카드보드를 출시하여 이제는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어디서든 VR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국내외 많은 업체들이 VR디바이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Window PC | |
오큘러스 리프트 | 바이브 프로 |
-높은 사양의 VR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고사양의 PC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
게임 콘솔 | |
플레이스테이션VR | 닌텐도VR라보Kit |
-높은 사양의 VR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VR콘텐츠가 한정적입니다. |
독립형 | |
오큘러스 고 | 바이브 포커스 |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VR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선이 없어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높은 사양의 게임과 같은 VR콘텐츠 사용이 제한됩니다. |
스마트폰 | |
기어VR | 구글 카드보드 |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저렴하게 VR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선이 없어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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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체험 중 스마트폰의 기능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VR과 비슷한 경험을 주는 3D TV는 왜 망했을까?
3D TV는 평면의 TV에서 별도의 전용 안경을 쓰면 입체적으로 더욱 생생하고 몰입감있는 시청경험을 내새워 등장한 제품입니다.하지만 3D TV는 출시된지 4년만에 업체에서 제작을 중단하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전용 콘텐츠가 너무 적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우선 VR과는 차원이 다른 사용자 경험이 있겠지만, 이제는 VR콘텐츠를 더욱 많이 생산하고,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VR콘텐츠 현황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
가상현실은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가장 발전해 있으며, VR이 상용화 된 후 고가의 HMD디바이스를 포함한 PC와 같은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호주의 제로레이턴시와 같은 VR게임방이나타나게 되었고 막대한 비용이 드는 테마파크 구축도 가상현실을 통해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어, 현재 국내외에서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가 운영중입니다.
(호주의 제로레이턴시 VR게임방)
(KT VRIGHT 테파파크 신촌점)
교육 분야
집중이 필요한 훈련, 과학, 의료 등 전문분야에 대한 개념을 시각화하여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역사적인 장소와 시대를 가상현실로 만들어 시공간을 초월한 실감나는 역사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로얄 런던 병원에서 VR기술을 통해 수술 장면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의료 교육을 실시하였고, 의료 스타트업인 터치 서저리에서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술 트레이닝을 서비스 하였습니다.
(영국 로얄런던 병원 수술 장면 VR 생중계)
건축 분야
설계도 검증, 건축물 미리 보기 등 실제 착공 전 다양한 방법으로 안정성을 검증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한국가상현실에서 출시한 VR인테리어 디자인 앱인 ‘코비하우스’를 통해 다양한 인테리어를 경험해보고 그에 맞추어 인테리어 시공을 하여 더욱 만족감 높은 인테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코비하우스 앱)
이처럼 기술과 적절하게 융합되는 콘텐츠를 다양한 산업분야에 접목하여 CPND생태계 (Contents + Platform + Service + Device)를 잘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 VR의 가장 큰 과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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