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종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와 구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 및 구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 및 구분

일반 사용자는 똑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받아들이겠지만 개발 방법이나 실행 방법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종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 모바일 웹(MOBILE WEB), 모바일 웹앱(MOBILE WEB APP),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네 가지입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종류 중에 안드로이드 SDK를 이용해 Java로 개발하거나, iOS SDK를 이용해 Object C 언어로 개발하여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앱을 네이티브 앱이라고 합니다.
기기의 고유 정보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여 아이디어 구현이 거의 가능한 앱입니다. 마켓에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고, 다운 설치가 가능합니다.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 의 약자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도구입니다.

모바일 웹(MOBILE WEB)

PC에서 보는 웹을 모바일에서 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사이즈로 변경한 웹사이트입니다. ‘모바일 홈페이지’라고도 합니다.
안드로이드나 iOS 등 OS에 상관없이 제작이 가능하나 페이지를 호출할 때마다 서버에서 정보를 다운로드해야 하는 “풀브라우징” 방식이어서 로딩 속도가 늦고, 모바일 특성상 이동을 해야 하는데 서버 접속 장애가 발생될 수 있어서 상당히 불안정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만드는 HTML, CSS, Javascript, PHP, .NET 등의 일반적인 웹 기술로 개발됩니다.

모바일 웹앱(MOBILE WEB APP)

모바일 웹앱은 모바일 웹보다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네이티브 앱 화된 것을 말합니다.
모바일 웹에 사용되는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하지만 “풀브라우징”방식이 아닌 단일 페이지 모델을 사용해서 전환되기 때문에 모바일 웹보다는 빠른 실행 속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모바일 웹과 웹앱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하이브리드 앱입니다.
외부형태는 네이티브 앱이라서 기기 고유의 정보를 읽고 변경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카메라, 센서)를 제어할 수 있고,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해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브라우저 실행, 첫 페이지 로딩 지연, 모바일 고유 정보에 접근의 어려움 등 모바일 웹앱의 단점을 보완하였지만 네이티브 앱과 비교하면 성능 면에서는 많이 떨어집니다.

우리 서비스에 맞는 앱 선택하기

일반 사용자에게 똑같은 앱으로 보이지만 서비스를 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고려할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앱의 종류와 구분이 필요합니다.
네이티브 앱은 기능이 좋고 안정적이지만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서비스하기 위해 개발 비용과 유지 비용, 기간, 관리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기간도 적게 걸리고 비용도 네이티브 앱에 비해 저렴하지만 유저들을 사로잡을 만한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힘듭니다.
초기에는 많은 기능들이 필요 없고, 유저들의 니즈나 프로토타입 정도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예산도 아낄 겸 가격도 저렴하고 기간도 짧은 웹앱 또는 하이브리드 앱을 고민합니다.
추후 사용자 니즈가 많아지거나 유저 수가 급증하면 네이티브 앱을 고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Recent Posts

UI/UX 수업을 통해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소개합니다. 2018년도 4학년 1학기 충남대 디자인창의학과 학생들의 수업 내용입니다. 사용자 리서치를 토대로 사용자 모델링, UX컨셉도출, 정보구조설계, 와이어프레임 및 프로토타이핑, App 디자인까지 전반에 걸쳐 진행된 수업이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Adobe XD를 기반으로 작업하였으며, 저작권은 학생들에게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수많은 앱을 사용하는데, 이런 앱들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이 필요하고 비용은 어떻게 산출되는지 알아봅니다....

VR(Virtual Reality)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하여 어떠한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아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